유니티용 비주얼노벨 개발 도구

◆ 개발기간 : 2017. 12 [미완]
◆ 개발인원 : 1명
◆ 개발내용 : 기획, 디자인, 전체 프로그래밍
◆ 플랫폼 : PC
◆ 개발환경 : Windows7, VisualStudio 2017, Unity 3D, UGUI
◆ 개발언어 : C#
◆ 요약 : 구글 스프레드 시트와 연동되는 비주얼노벨 개발도구.

– 위 영상은 위 도구로 만들어본 샘플 입니다.

github https://github.com/SunsetK/UnityVisualNovelMaker

 

정의된 커맨드를 사용하여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해당 시트를 비주얼노벨용 스크립트로 만들기위해서는, 스프레드 시트를 공유하면 나오는 주소의 d/와 /edit~ 사이의 문자열과 시트 이름을 알아야 합니다.

해당 도구를 임포트하면 유니티엔진 상단에 Tools – VnDataParser메뉴가 생깁니다.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Original file path & export path

스프레드 시트에서 가져온 스크립트의 원본파일이 저장될 경로와 게임에서 사용될 파싱된 데이터(.vn)가 저장될 경로를 지정합니다. Save Path를 하면 입력한 경로가 저장됩니다.

스크립트 파싱

AddItem버튼을 눌러 추가할 스크립트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첫번째 폼엔 공유링크로 알아낸 문자열, Sheet Name 폼엔 가져올 시트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추가하고 싶은만큼 Add Item버튼을 눌러 추가해 줍니다. 모두 입력 후 Parse All버튼을 누르면 추가 한 모든 아이템에 대한 시트를 불러와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vn파일)로 만들어 저장해 줍니다. Parse를 하면 입력한 시트 정보들이 .Setting파일로 저장됩니다.

파싱된 파일 사용하기

파싱된 파일(.vn)을 사용하기 위해선 미리 정의된 함수를 호출해 사용할 스크립트 파일의 이름을 인자로 넘겨주어야 합니다. VisualNovelManager클래스에 있는 LoadScript(시트명)으로 스크립트를 로드하고, StartStory()를 호출해서 비주얼 노벨을 시작합니다. 비주얼 노벨을 시작하기전, 간단한 씬 작업이 필요합니다. (Sample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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